auditd  = 리눅스 감시 서비스.

 

crond = cron 관련 서비스

 

dbus-daemon = dbus관련 서비스. dbus는 IPC같은 프로세스간의 통신 버스.

 

fcoemon = fc카드 관련 서비스 . 검색이 더 필요.

 

apmd = 전원관리 데몬. 노트북의 배터리등 관리 가능.

 

atd = 지정된 시간에 특정 작업을 실행하는 데몬. at와 관련있음. 

 

at = 스케쥴링을 위한 유틸리티. 문제가 많아 잘 사용되지 않음.

 

gpm = 텍스트 프롬프트 상에서 마우스로 문자를 선택 및 복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유틸리티.

 

bdflush, kupdate = 리눅스 2.4버전까지 시스템버퍼에 쌓여있는 내용을 디스크로 기록하는 데몬.

 

keventd = 워크 큐 처리담당 데몬

 

klogd = 시스템에는 부팅과 관련된 메시지를 포함하여 커널관련 메시지를 담는 약 8196bytes의 버퍼크기를 갖고 메시지를 기록하는 데 이 메시지를 기록하는 데몬이 klogd이다.

 

syslogd = 커널과 여러가지 시스템 프로그램들은 각종 에러와 경고메시지, 기타 일반적인 메시지들을 출력한다. 이런 메시지들을 파일로 기록하는 데몬이다.

 

ksoftirqd 은 cpu 당 하나씩 존재하는(per-cpu) 커널 쓰레드로 구현되어 있으며, 소프트 인터럽트가 많이 발생한 경우 실행된다. 소프트 인터럽트는 일반적으로 하드 인터럽트 처리 루틴이 반환되는 시점에 실행되지만, 소프트 인터럽트가 처리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 생성될 수 있어서, 한 소프트 인터럽트가 처리되는 중에 새로운 소프트 인터럽트가 생성되면ksoftirq 데몬이 실행되어 소프트 인터럽트를 프로세스 컨텍스트에서 처리한다. 만약 ksoftirqd 가 CPU를 많이 점유하고 있다면, 시스템에 많은 양의 소프트 인터럽트가 발생하고 있다는 뜻이다. 

 

kswapd = 스왑 관련 데몬

 

Portmap는 RPC(:12) 프로그램이름을 DARPA 프로토콜 port(:12) 번호로 변경해주는 서버다. RPC 서비스를 위해서는 반드시 실행되어 있어야 한다.
RPC 서버가 시작되면 portmap는 해당 rpc 서버가 어떤 포트에 listen(2)하고 있어야하는 지를 알려준다. 그러면 RPC 서버는 해당 포트에서 데이터를 기다리게 된다.



리눅스의 기초와 의존성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지식을 쌓으라고 내준

팀장님의 과제 .


Posted by $Zero
: